철도시대 이끌 서해선 복선전철 순항
기본설계안 공람 및 주민설명회 마쳐
2018년 완공 … 남부권 발전 견인차 기대
당진에 새로운 철도시대를 열어주는 동시에 남부권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할 서해선 복선전철 건설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충남 홍성군과 경기도 화성시를 잇는 서해선 복선전철은 2018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최근 기본설계안 공람 및 주민설명회를 마쳤다.
사업시행자인 한국철도시설공단에 따르면 지난해 말 국토부가 서해선 사업 기본계획을 확정 고시한 이후 현재 기본설계와 실시설계를 통합 시행하고 공구별 건설공사 입찰을 실시하는 등 내년 말 본격 착공을 앞두고 추진 일정을 서두르고 있다.
장항선 홍성역과 예산~당진~아산~평택~경기도 화성시까지 총 89.2㎞를 잇는 서해선 복선전철 사업은 사업비 3조 9,284억원이 투입돼 합덕, 인주, 안중, 향남, 화성시청, 송산 등 정거장 6개소(가칭)와 송산차량기지 1개소를 건설하는 것이다.
지난달 29일 합덕읍사무소에서 열린 주민설명회에서는 참석한 주민들이 노선 경과지점 및 정거장 위치, 보상 문제 등에 대해 많은 관심을 나타낸 것으로 전해졌다.
이 구간은 정부의 ‘KTX 고속철도망 구축전략’에 따라 시속 230㎞의 고속화 철도로 계획됐고 앞으로 시스템을 개량하면 최고 시속 270㎞까지 높아져 시속 230km/h급의 급행전동차(EMU.Electric Multiple Unit)가 투입되면 홍성에서 화성까지 28분만에 주파할 수 있을 것으로 당국은 예측하고 있다.
특히 이 노선은 홍성역에서 장항선과, 송산역에서 신(新)안산선과 각각 연결돼 경부선에 집중된 물동량을 분산하게 되고 수도권 접근성을 높여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국토부는 하루 2만4314명(2021년 왕복 기준)이 이용해 서해안고속도로 상습 정체를 해소하고 서해안권 지역발전도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했다.
또 이 사업을 통해 5조8665억원의 생산유발 효과와 3만3792명의 고용창출 효과가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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