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선 복선전철 합덕역 구간 설계 발주관련내용
서해선 턴키 8~9월 발주예정
10개공구로 분할…턴키 2~3개 공구
4조원 규모의 서해선 복선전철 사업 턴키가 8~9월 경 발주될 전망이다.
국토해양부와 철도시설공단은 서해선 복선전철에 대한 기본계획을 24일 고시했다고 밝혔다.
10개 공구로 발주되는 서해선 복선전철은 총 3조9천284억원 규모로 연장 89.2km와 정거장 6개소, 송산차량기지를 건설하는 초대형 건설사업이다.
턴키발주 방법과 시기는 내달 열리는 대형공사심의에서 결정된다. 공단 측은 1월말 국토부측으로부터 통보를 받아 2월경 구체적인 일정 및 건설방향을 공고한다는 방침이다.
이 경우 턴키공구의 발주시기는 늦어도 8~9월경이 될 것으로 보인다. 턴키는 장대교량 및 지장물이 많은 구간 등 2~3개 공구에 적용될 것으로 예측된다.
당초 이달 중순에 발주될 예정이었던 설계는 기관별 업무협의 등의 이유로 내달경 발주될 예정이다.
업계 관계자는 “설계의 규모와 난이도를 볼 때 기술제안방식이 적용될 것”이라며 “현재 대형엔지니어링사를 중심으로 짝짓기가 진행중에 있다”고 말했다.
최저가공구에 대한 발주는 기본,실시설계가 마무리되는 2012년 5~6월경으로 예상된다.
서해선은 지난 9월 정부가 발표한 ‘KTX 고속철도망 구축전략’에 부합하도록 설계속도 230㎞/h의 고속화 철도로 계획됐다.
향후 시스템을 개량할 경우 270㎞/h까지 속도향상이 가능하도록 노선계획을 수립했다.
정장희 기자 h2hideo@
12월 27일 서해선 입찰공고 내역
2010-02-000511 서해선 홍성~송산 복선전철 제8공구 노.. 3,824,000,000 2010년12월27일 2011년02월09일 공고게시
2010-02-000510 서해선 홍성~송산 복선전철 제10공구 .. 6,313,000,000 2010년12월27일 2011년02월09일 공고게시
2010-02-000513 서해선 홍성~송산 복선전철 제6공구 노.. 4,377,000,000 2010년12월27일 2011년02월09일 공고게시
2010-02-000515 서해선 홍성~송산 복선전철 제2공구 노.. 5,420,000,000 2010년12월27일 2011년02월09일 공고게시
2010-02-000512 서해선 홍성~송산 복선전철 제7공구 노.. 4,621,000,000 2010년12월27일 2011년02월09일 공고게시
2010-02-000514 서해선 홍성~송산 복선전철 제3공구 노.. 5,000,000,000 2010년12월27일 2011년02월09일 공고게시
2010-02-000500 서해선 홍성~송산 복선전철 제1공구 노.. 6,249,000,000 2010년12월27일 2011년02월09일 공고게시
** 제 4공구, 5공구, 9공구는 2011년 6월 턴키공사로 일괄 발주할 예정임 **
2011년도 시설공사 집행계획서 ( 신규)- 출처: 한국철도 시설 공단
46 6월 서해선 홍성∼송산 복선전철 제4공구 건설공사 총연장 11.5Km 공사기간(착공일로부터 60개월)
충청남도 당진군, 아산시 일원 턴키 370,600
47 6월 서해선 홍성∼송산 복선전철 제5공구 건설공사 총연장 5.1Km 공사기간(착공일로부터 60개월)
충청남도 아산시,경기도 평택시 일원 턴키 464,300
48 6월 서해선 홍성∼송산 복선전철 제9공구 건설공사 총연장 10.5Km 공사기간(착공일로부터 60개월)
턴키방식 [ turn-key ]
일괄시공업자가 건설공사에 대한 재원조달, 토지구매, 설계와 시공, 운전 등의 모든 서비스를 발주자를 위하여 제공하는 방식
턴키방식은 플랜트 수출이나 해외 건설공사 등에서 수주방식 중 하나로, 키(열쇠)만 돌리면 설비나 공장을 가동시킬 수 있는 상태로 인도한다는 데서 유래했으며 '일괄수주계약'이라고도 한다.
시공자가 조사, 설계에서부터 기기조달, 건설, 시운전 등 전과정을 맡게 된다. 인력이 부족한 중동국가들로부터 플랜트 상담이 대부분 턴키 방식으 로 이뤄진다.
고 시 문
국토해양부 제2010 - 986호
「철도건설법」 제7조제4항에 의거 서해선 복선전철 건설사업 기본계획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0년 12월24일
국토해양부장관
서해선 복선전철 건설사업 기본계획
1. 사업명칭 : 서해선 홍성~송산 복선전철 건설사업
2. 사업목적 :
- 서해안권 지역개발 촉진 및 교통편의 증진
- 철도수송체계를 경부축과 서해축 2축 체제로 전환하여 경부선
선로용량 부족 해소
3. 사업시행자 명칭 및 주소
- 명칭 : 한국철도시설공단이사장
- 주소 : 대전광역시 동구 신안동 264번지
4. 사업의 내용 : 충청남도 홍성군 홍성읍~경기도 화성시 문호동 89.2㎞
- 노반, 건축, 궤도, 전기, 통신, 신호 및 기타 부대시설
5. 사 업 비 : 39,284억원
6. 사업기간 : 2010~2018년
7. 사업노선의 주요 경유지(시․종점 및 정거장)
주요경유지 |
행 정 구 역 상 위 치 |
비 고 |
시점(홍성역) |
충청남도 홍성군 홍성읍 고암리 415-16 |
기존역 활용 |
장래역 |
충청남도 예산군 삽교읍 삽교리 일원 |
신 설 |
101정거장 |
충청남도 당진군 합덕읍 합덕리 일원 |
신 설 |
102정거장 |
충청남도 아산시 인주면 해암리 일원 |
신 설 |
103정거장 |
경기도 평택시 현덕면 황산리 일원 |
신 설 |
104정거장 |
경기도 화성시 향남읍 하길리 일원 |
신 설 |
105정거장 |
경기도 화성시 신남동 일원 |
신 설 |
종점(106정거장) |
경기도 화성시 문호동 일원 |
신 설 |
※ 역명은 향후 준공시점에서 역명심의위원회를 개최하여 확정할 계획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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