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덕·당진 투자정보/당진시 개발정보

당진상수원보호구역 해제 전망

좋은땅이야기공인 2011. 7. 22. 15:22

본문보기 : http://www.djtoday.co.kr/

 

 

당진상수원보호구역 해제 전망 [2011-07-21 오후 1:50]

 용연취수장, 행정정수장, 망객산 정수장 시설 폐지 승인
 상수원보호구역 해제에 따른 난개발방지 등 추진

주민 피해 등의 이유로 당진상수원보호구역 해제가 시급하다는 본지의 지난 1월 10일자 보도와 관련 당진군이 충남도로부터 8일 용연취수장, 행정정수장, 망객산정수장 시설에 대하여 폐지 허가를 받아 상수원보호구역 해제를 추진한다.
상수원 보호구역이 해제되면 각종 지역개발 및 건축행위 등 개발 행위 제한이 완화되어 그 동안 사유권 재산 행위 제한으로 불편을 겪고 있던 주민들의 오랜 숙원이 풀릴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상수도 시설 폐지 허가를 받은 용연취수장(행정정수장)은 83년부터 역천에서 취수하여 당진읍 일원에 생활용수를 공급하였으나 상수원의 수질오염 가중, 갈수기 수량 확보가 어렵고 취˙정수 시설이 노후 되어 안정적인 생활용수 공급에 문제점이 있었으나, 2001년부터 보령댐 계통 광역상수도를 수수하여 수돗물을 공급하고 있으며, 용연 취수장은 광역상수도 보충 수원으로 사용하고 있었다.
또한 망객산 정수장은 85년에 삽교호에서 취수를 하여 우강면 일원에 생활용수를 공급코자 하였으나 갑작스러운 삽교호 수질 악화로 생활용수 취수원으로 불가하여, 신평면 신흥리 일원에 지하수(3공)를 개발하여 사용하였으나 2004년부터 광역상수도로 현재까지 운휴 중에 있었다.
이에 당진군은 광역상수도 공급으로 안정적인 생활용수 공급이 가능하여 상수도 시설 폐지를 신청하여 8일 충남도로부터 허가를 받았다.
취˙정수장 폐지 시설에 대하여는 효율적인 활용계획을 수립 후 결정될 것이며, 상수도 시설 폐지가 됨에 따라 당진 상수원보호구역 해제에 따른 난개발 방지 대책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